미디어 글읽기와 글쓰기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사이버외국어대학교 교재편찬위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4년)
상세보기


외국어 대학교 신방과 부교제이다. 너무 체계적으로 되어있고, 드라이(Dry) 해서 읽는데 시간 좀 걸렸다.
나름 신문,방송 등 언론에서 쓰는 문체로 글을 쓰는 법을 조금 터득 한 거 같다. 다음번에는 홍보담당자 실제로 필요한 능력인, 보도자료 작성에 관련된 책을 읽어볼까 한다.

이 책을 읽고, 홍보담당자는 아침에 커피나 한잔하며, 신문 한번 훌터보는 한가한 직무가 아님을 다시 한번 느낀다. 홍보담당자는 어떠한 주제의 글의뢰에도 1시간 이내에 완성된 글을 보여 주어야 한다.
글의 의뢰는 크게 보도자료, 사장님 축사, 사장님 연설문, 외부 기고(칼럼,사설 등)이 있다.

따라서 홍보담당자는 일이 없는 상태에서도 4가지 횟칼을 날카롭게 벼리고 있어야 한다.

- 각 사업부에 대한 이해 (사업의 정의, 경쟁자 현황, 시장 트랜드, 매출/손익/트래픽 데이터)
- 인터넷 사업 전반에 대한 상식 및 트랜드 (IT관련 신문 기사를 계속 읽는 것이 좋다.)
- 참신한 글을 쓰기 위한 인문학적 소양 (인문학적 지식과 다양한 표현을 위해 책을 읽는것이 좋다)
- 다양한 글쓰기 훈련 (블로그 운영, 주제별 커뮤니티 글 참여가 좋다)

도미를 잡아놓고 잡탕을 만들지 말고, 피라미로도 맛깔 스런 회를 만들어 내자.

PS ; 물론 홍보팀의 업무가 글쓰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 외부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기자 릴레이션쉽)
-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경영진-> 팀장, 사원)
- 사장님 외부 의전
- 회사 위기관리
- 기업이미지 CI관리

 
신고
Posted by enterkim 케빈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