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폭락 시대가 온다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선대인 (한국경제신문사, 2008년)
상세보기

요즘, 부동산을 살까 말까 고민하던 시기에 구매 타이밍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들어 준 책. 앞으로 1년~2년, 길게는 4년~ 5년은 부동산 거품이 꺼지고 집값이 하락하는 시기라고 한다. 전세사는 사람들은 꾸준히 저축해서 현금으로 집살 생각을 하고, 무리하게 대출을 얻어서 집을 산 사람들은 손절매 하라고 말한다.


현재 부동산가격이 폭락할 것이라고 제시하는 논거는 다음과 같다.


1. 가격이 고점에서 거래량이 줄어든다.


- 미국과 일본의 부동산 버블붕괴에서 나타났던 현상이다.


- 더이상 그 가격에 살 수 있는 수요가 없다는 뜻이다.


- 구매자가 없으면, 당연히 가격은 떨어지기 시작하고, 이때 대출을 무리하게 쓴 사람들이 투매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급매물, 급급매물


2. 세계화 현상으로 글로벌 자산 동조화 현상이 있다. 우리나라만 예외일 수 없다.


- 미국이 2001년부터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저금리 정책을 유지했다. 일본은 제로금리로 엄청난 엔케리 자금을 빌려주었다. 남아 도는 돈이 부동산, 원자제, 증시로 몰려가서 세계적인 자산 상승 효과를 나타냈다.


- 미국발 서브프라임으로 인해, 각국이 세계에 흩어져있던 돈을 회수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모든 자산이 일제히 떨어졌다. 앞으로 서브프라임이 해결되는 최소 1년~ 2년간은 부동산, 주식, 원자재는 가격 하락을 겪을 것이다.


- 아무리 한국인이 집에대한 애정과, 집이라는 중산층의 상징이라도, 대출금리가 오르고 집값이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버틸 수 없다. 한국만 글로벌 동조를 벗어날 수 없다.


3.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는 시기가 2010년에 오고, 30대이후의 인구는 줄 고 있다.


- 베이비붐은 세대는 자녀부양, 자녀교육으로 더 큰집, 학군 좋은 곳으로 이동했는데, 베이비 붐이라 수요가 높았다.


- 2010년에 이들은 은퇴한다. 그렇다면 자녀의 출가 및 은퇴자금 마련으로 더이상 큰 집이 필요없게된다.


- 이들이 매물을 내 놓아도, 이들을 받아줄 30대, 미래의 20대는 이것을 구매할 수 있는 자산이 없을 뿐더러, 인구가 적어 수요가 적다. 따라서 가격은 떨어진다.


--------------------------------


특히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2010년 주택 수요가 줄어든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는 부분이다. 여기에 미국발 금융쇼크는 이 시기를 앞당길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1년~ 2년간은 전세에 살면서, 따박따박 현금이나 모아야 겠다.

신고
Posted by enterkim 케빈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