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ation2014.04.25 16:47
큐레이터들의 3대 놀이터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이다. 우선 큐레이션을 하기위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SNS 마케팅, 큐레이팅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미리 3줄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페이스북 국내 월UV는 1천100만명, 그 중 액티브 유저는 680만 명. 90%가 모바일 접속
2) 트위터는 720만명의 회원. 63%가 6개월이상 접속 안함. 따라서 실 유저는 260만 명 추정
3) 카카오스토리는 일 유저가 1500만 명, 페이스북 700만명의 2배

따라서 국내에서 SNS 마케팅을 하려는 사람은 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트위터 순으로 하는 것이 좋다
만일, 글로벌 마케팅을 펼치려면 페이스북이 가장 좋다(전 세계의 절반이상이 매일 페이스북 접속)
트위터는 260만 밖에 안되며, 느슨한 관계/진보의 놀이터로 커뮤니티 컨셉이 축소되어 성장에 한계가 있다. 

1. 페이스북 한국의 지표

1) 국내 활동사용자 관련 지표: 월활동사용자 (MAU): 1천100만명

2) 모바일 월활동사용자 (Mobile MAU): 990만명
3) 일활동사용자 (DAU): 680만명
4) 모바일 일활동사용자 (Mobile DAU): 620만명
5) 국내 월활동사용자의 90%이상, 모바일을 통해 페이스북 이용 
- 전 세계 평균: 71%, 전체 11억 5000만명 중 모바일 이용자는 8억 1900만명
6) 모바일 사용자의 63%는 페이스북에 매일 접속 
- 전 세계 평균: 57%, 8억 1900만 명의 모바일 사용자 중 일활동사용자는 4억 6900만명 

참조 : 2013년 2분기 실적 발표 당시 공개된 수치 기준
http://investor.fb.com/releasedetail.cfm?ReleaseID=780093


<참조: 소셜베이커, 페이스북 한국 통계>


 

2. .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의 유저 비율

- 페이스북 : 10대20대가  18~25 42%, 25~34 25%  남성이 58% 

- 카카오스토리 : 30대이상 40대가 월능히 높음. 또한 10대의 비율도 높다.

- 트위터 : 20대~30대가 높음 (20대 28%, 30대 38%  남성이 55.7%)

- 요약하면 20대~30대 정보층은 페이스북/트위터. 10대, 30대,40대 놀이층은 카카오스토리


<참조 1 : 페이스북 연령 및 성별 구성>


<참조2 : 트위터 주사용 연령대>




<참조3 : 국내 SNS 이용량>



<참조4 : 국내 SNS 1순위 연령대별 서비스사 이용률 (단위: %)>


순위10대 (N=529)20대 (N=532)30대 (N=571)40대 (N=337)

1

카카오스토리

(33)

페이스북

(38.9)

카카오스토리

(41.4)

카카오스토리

(39.6)

2

페이스북

(23.9)

트위터

(22)

미니홈피

(19.1)

페이스북

(23.2)

3

미니홈피

(23)

카카오스토리

(20.8)

페이스북

(18.8)

트위터

(22.7)

4

트위터

(13.8)

미니홈피

(15.2)

트위터

(18.2)

미니홈피

(9.4)

5

기타(6.4)기타(3.1)기타(2.6)기타(5.1)



3. 페이스북 페이지, 카카오스토리 플러스, 트위터 현황 및 전망


1)  2010년 7월. 이민호를 시작으로 페이스북스토리(페이지전신)란 기능이 생기면서 시작. 국내에서 활성화 되기 시작한 것은 세웃동이 성장했던 2012년말부터~ 2013년까지.
현재 많은 기업/정치/예술인들이 개설하고 있으며, 유머 중심의 커뮤니티 페이지도 활성화됨. 

2) 트위터는 2011년 1월18일 한국서비스 시작

3) 카카오톡은 2011년 4월 시작. 카카오스토리는 2012년 3월 시작

4) 카카오스토리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고 따라한 카카오스토리 플러스의 잠재력이 무섭다. 2013년 말부터 페이스북이 직접도달율을 6%대로 낮추었다. 쉽게 말하면 팬이 10만 명이 있어도, 내 글이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사람은 6천명 밖에 안된다는 것. 

2014년 현재. 계속 마케터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고, 실제로 페이스북을 욕하며, 페이지를 폐쇄한 기업도 있다. 카카오스토리 플러스는 이러한 마케터들의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높다. 2014년 7월 정식서비스 예정

5) 720만 트위터 계정의 63.6%가 6개월 이상 휴면상태라고 한다. 262만 명만 사용한다는건데. 페북1천만, 카카오스토리 1500만에 비하면 영향력이 미미하다. 트위터가 활발해 보이는 이유는 생산량이 많기 때문. 

팔로잉팔로워 형태의 느슨한 관계, 진보들의 놀이터로 커뮤니티 축소. 성장에 한계가 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enterkim 케빈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