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5.04.06 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2013->2014 변화)
Curation2015.04.06 17:48

2013년 55.4%였던 카카오스토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6.4%로 9%P 내려앉음. 같은 기간 페이스북은 5%P 증가한 28.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출시 초기 카카오스토리의 주 이용자 층이라 할 수 있는 10~20대의 이탈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10대 청소년들의 카카오스토리 이용 점유율은 60.7%에 달했지만 지난해 43.8%로 16.9%P 내려앉았다. 20대의 경우도 38.8%에서 29.2%로 9.6%P 감소했다. 반면 페이스북은 10대(21.6%→ 33.5%), 20대(34.5%→45.3%) 모두 10%P 이상 크게 늘었다.


SNS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쏠림현상이 있기 때문에, 이런 추세라면 페이스북이 천하통일 가능성이 있다. 페이스북의 영량력이 더 강해졌다. 트위터도 전 연령대에서 감소추세이나 10대가 약간 올라간건, 스타를 팔로우 하기 위한것으로 생각된다. 


2015.03.25 정보통신연구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pdf



요약


- 2014년 SNS 이용률은 전년 대비 8.6%p 증가한 39.9%로 큰 폭의 증가추세를 보인 반면, 이

메일, 클라우드 서비스 등 여타 다른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증가추세는 1%~2% 내외로 완만

한 편임


-30, 40, 50대의 SNS 이용률이 10%p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10, 20대의 이용률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어 10대에서 50대까지 SNS의 이용이 보편화되는 양상이 엿보임


-이처럼 SNS가 50대까지 이용이 확대되면서 이용자 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 이용량은 20

대와 30대를 중심으로 줄어들고, 50, 60대 이용자의 이용시간이 상대적으로 작아 하루 평균

SNS 이용량은 전년 대비 13분 감소한 1시간 정도로 나타남


-서비스사별 이용률 순위는 2013년 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트위터-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순에서 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트위터-네이버 밴드의 순으로 순위 변화가 나타났고, 전년도

특징적 현상이었던 카카오스토리 이용 쏠림은 완화되고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등의 이용이

확대됨


-네이버 밴드, 카카오 그룹 등 2013년 말부터 출시되기 시작한 소위 ‘그룹형 SNS’ 혹은 ‘폐쇄형

SNS’의 이용률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개방형 SNS’ 이용을 대체하는 대신, 동일 폐쇄형 SNS인

카카오스토리의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는 점이 특기할만함


-연령대별 SNS 서비스사 이용률로 볼 때, 10, 20대는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개방형 SNS’를, 40, 50대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를 중심으로 ‘폐쇄형 SNS’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어

연령대별 선호도가 갈리는 특징이 보임


-특히, 40, 50대의 경우, 전년도에는 1위 서비스사인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이 70%에 육박하며

이용쏠림 현상이 뚜렷했으나, 2014년 조사 결과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등의 이용률이 상승

하면서 쏠림현상이 누그러지는 양상이 보임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enterkim 케빈킴

티스토리 툴바